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매값 보다 더 오르는 전셋값, 불안정한 전세시장의 대안책은?

  • 분양
  • 입력 2018.05.11 08:00
  • 수정 2018.06.08 11:01
본 원고는 원건설 제공으로 RealCast에서 작성 했습니다.


무섭게 치솟는 전셋값 이번엔 얼마나 올려달라고 할까? 

이모씨(32세)는 지난달 20%나 인상된 보증금을 내고 전세계약을 갱신했습니다. 집주인이 지역 시세상승을 운운하며 전셋값을 올려달라 했기 때문이죠. 직장이 근처라 이사보다는 갱신을 택했지만, 2년마다 이번에는 얼마나 올려달라고 할지, 전셋값 스트레스가 이만 저만이 아니다 보니 이번 계약을 끝으로 내 집 마련을 꼭 하겠다는 다짐을 한 A씨. 그러나 이마저도 녹록하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3가구 중 1가구는 전세민 … 매번 인상되는 전셋값으로 전세민 고통 가중

이모씨만 이런 고통을 느끼는 것이 아니죠. 통계청에 따르면 총 가구 중 35%가 전세(보증부 월세 포함)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는데요(2015년 기준). 이는 우리나라 3가구 중 1가구는 전셋집에 사는 전세민이라는 셈이죠. 하지만 현 부동산 시장은 매년 전셋값이 오르고 있어 전세민들의 스트레스는 더욱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인데요. 실제 KB부동산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전국 평균 전셋값은 17.67%가 올라, 같은 기간 매맷값 상승률(10.64%)을 훨씬 웃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는 전셋값이 5년간 23.60%가 올라, 매맷값 상승률(10.80%) 대비 2배 이상이 오른 것으로 조사됐을 정도죠. 


전셋값 상승 제한하는 전셋집이 있다? 

이렇다 보니 전세민들은 고통을 덜어줄 수 있는 주거상품을 찾아 바삐 움직이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전세형 민간임대 아파트가 이러한 니즈에 부합하는 주거상품으로 새롭게 각광받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전세형 민간임대 아파트는 일정기간(최장 8년)을 전세로 살아보고 분양을 여부를 결정하는 아파트인데요. 전셋값 상승률도 높지 않고, 또 전세를 살다가 집이 마음에 들면 전세기간이 끝난 후 분양을 여부를 결정해 내 집으로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죠. 이에 전세형 민간임대 아파트는 많은 수요가 몰리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실제 지난달 4년 전세형 민간임대 아파트로 공급된 ‘아산 배방 우방 아이유쉘’은 모델하우스 오픈 3일간 무려 3만여명이 방문할 정도로 높은 관심이 몰렸고, 청약접수에서는 최고 5대 1의 경쟁률로 청약을 마쳤다고 하네요. 


5년 전세형 민간임대 아파트 ‘동남 힐데스하임 The와이드’ 공급에 이목 집중

이러한 가운데 청주 동남지구에 5년 전세형 민간임대 아파트가 공급 돼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원건설이 선보이는 ‘동남 힐데스하임 The와이드’가 그 주인공입니다. 


단지는 5년 전세형 민간임대 아파트로 공급되는 만큼 5년간 전세로 거주 할 수 있는데요. 3년간은 전셋값 상승 없이 거주할 수 있고 4년차, 5년차에는 각 연 5% 대의 인상률로 부담을 크게 낮춰 전셋값이 갱신됩니다. 또 거주 이후 분양 전환 시에는 우선분양 전환권도 부여 받게 됩니다. 특히 단지는 민간임대 아파트인 만큼 만 19세 이상이라면 청약통장 보유여부, 소득 제한, 주택 소유 여부에 상관없이 누구나 청약 및 계약이 가능해 더욱 각광받고 있는데요. 여기에 전세기간 동안은 취득세나 재산세 등 보유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이에 더해 단지는 주택도시보증공사로부터 임대보증금에 대한 보증을 받을 수 있어 안전성은 더욱 높다고 하네요. 


‘동남 힐데스하임 The와이드’ 동남지구 최적의 입지로 쾌적한 주거생활 누려

이러한 장점을 갖춘 ‘동남 힐데스하임 The와이드’는 청주 동남지구 B-9∙B-10블록에 지하 2층 ~ 지상 25층, 11개 동, 총 910세대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될 예정인데요. 단지가 들어서는 B-9∙B-10블록은 동남지구에서도 쾌적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는 최적의 입지로 불리고 있다고 하죠. 실제 단지는 편리한 교통환경을 자랑하는데요. 특히 청주 제1, 2순환로와 향후 개통 예정인 제3순환로가 인접해 편리한 광역교통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인근에는 월운생태하천과 초록 숲이 자리하고 농협 하나로마트, 롯데마트, 상당구청, 청주시립도서관 등의 편의시설이 위치해 가깝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동남 힐데스하임 The와이드’ 다양한 특화설계로 편리한 주거생활도 누려

‘동남 힐데스하임 The와이드’의 또 다른 장점은 일반분양 아파트 못지 않은 다양한 힐데스하임 브랜드의 특화설계가 적용된다는 점인데요. 우선 단지는 와이드 한 일자형 단지배치 및 남향위주 배치로 채광 및 통풍을 높였습니다. 또한 여유 있는 동간 거리를 확보하고, 전 세대는 4Bay 판상형 구조로 만들어 개방감과 일조권을 극대화했고요. 특히 일부 가구에는 와이드한 테라스 및 복층 설계를 적용하고 알파룸, 전면 광폭 발코니, 2.4m의 높은 천정고 등의 특화설계를 도입해 주거편의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기에 주방에는 전 세대 고급 독일 수입주방가구인 놀테(Nolte)가 시공될 예정으로 고급스러움이 더해질 예정입니다.


단지 내 500m길이의 대형 스트리트몰까지 … 동남 힐데스하임 The와이드’를 주목하라

이외에도 ‘동남 힐데스하임 The와이드’ 단지 내에는 약 500m 길이의 대형 스트리트몰이 함께 조성 돼 입주민의 편리함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전셋값 눈치에 지친 전세민들이라면 5년간 걱정 없이 쾌적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는 ‘동남 힐데스하임 The와이드’에 관심을 기울여 보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