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통 예정 노선만 5개에 행정타운 개발까지… 시흥 부동산 가격 ‘훨훨’

기자명 신선자
  • 일반
  • 입력 2021.07.15 14:30
  • 수정 2021.08.05 10:00

올 상반기 전국 시 기준 집값 상승률 1위는? 

[리얼캐스트=신선자 기자] 경기도 시흥시 부동산 시장이 활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전국에서 시 기준으로 아파트 매매가와 전셋값 모두 가장 많이 오르며 승승장구 중인데요.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이 발표하는 월간KB주택가격 동향 시계열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월~6월) 경기도 시흥시 아파트값 상승률은 21.50%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2.20%)과 비교하면 무려 10배가 넘는 상승률을 보인 것입니다. 올 상반기 집값뿐만 아니라 가장 높은 전세값 상승률을 기록한 지역 역시 시흥시로, 6개월 동안 12.96%의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실제 시흥시에서도 10억 클럽에 가입한 중소형 타입 아파트가 등장했습니다. 시흥 정황동 배곧신도시 ‘배곧 C2 호반 써밋플레이스’ 전용 84㎡가 지난달 25일 10억원에 실거래된 것. 같은 달 16일 같은 면적도 9억원에 거래된 후 9일만에 매매가가 1억원이나 올랐습니다. 또한 장현지구 내 ‘제일풍경채센텀’ 전용 84㎡는 지난 1월 8억4800만원에 거래돼 신고가를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개통 예정 노선만 5개에 행정타운 개발까지, 부동산 가격 뛸 수밖에

이렇게 시흥 부동산이 집값은 물론 전셋값까지 들썩이고 있는 이유로 전문가들은 시흥시에 몰려 있는 각종 대형 교통개발계획을 언급합니다. 지난 6월 확정된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따르면 제2경인선과 신구로선이 시흥시로 통과할 예정입니다. 제2경인선은 인천 청학에서 신천역을 지나 광명 노온사동으로, 신구로선은 시흥대야역에서 서울 목동으로 연결돼 인천과 서울로의 접근성이 큰 폭으로 개선됩니다. 또한 현재 운행 중인 서해선과 연결을 통해 대중교통 편의성이 획기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시흥시에는 부천~김포공항~고양(대곡)을 잇는 소사대곡선(2023년 상반기 개통 예정), 신안산선(서울~안산, 2024년 개통 예정), 월곶판교선(월곶~판교, 2026년 개통 예정) 등도 계획돼 있어 개통 예정 노선만 5개에 달합니다. 이 외에도 GTX-C 노선 금정분기선에 대해 오이도역까지 연장하는 방안으로 예비타당성을 검토하고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한 전략을 마련 중인 만큼, 향후 교통호재를 발판으로 삼아 시흥시의 미래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란 전망입니다. 

시흥 장현지구 내 들어선 시흥시청 인근으로도 다양한 개발계획들이 잡혀 있습니다. 우선 시흥시청을 포함한 일대에 오는 2024년까지 복합행정타운이 조성될 예정으로, 보건소와 중앙도서관, 문화원, 시민복지관 등 다양한 공공청사가 들어섭니다. 또한, 서해선 시흥시청역 인근에는 버스터미널과 주차장, 상가 등이 함께 들어서는 복합환승센터도 마련될 예정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정주여건이 좋은 배곧신도시와 장현지구를 중심으로 아파트값 및 전셋값이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복합행정타운이나 복합환승센터 같은 개발호재는 시흥시청이 위치해 있는 장현지구에 몰려있어 더욱 주목된다”며 “여기에 신안산선, 신구로선 등 서울로의 접근성을 향상시켜주는 노선까지 추가되면서 지역 내 부동산이 들썩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호재만발 시흥 신규 분양 눈길 

이렇듯 교통호재와 행정타운 개발 등 다양한 호재를 품고 상승하고 있는 시흥에 신규 분양 소식이 이어지고 있어 눈길이 모아집니다. 

 

우선 시흥 장현지구에서는 오는 8월, 시흥시청 바로 앞에 대규모 랜드마크 오피스 타워 ‘시흥장현 시티프론트561’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경기도 시흥시 장현지구 업무 5블록, 6블록 총 2개 블록에 들어서는 ‘시흥장현 시티프론트561’은 2개 동, 오피스 561실, 상업시설 87실로 시흥 장현지구 내 최대 규모를 자랑합니다. 각 블록별로 5블록에 지하 3층~지상 10층에 오피스 420실과 상업시설 64실, 6블록에 지하 4층~지상 10층에 오피스 141실, 상업시설 23실이 조성됩니다. 시흥시청 바로 앞, 시흥시청역 역세권을 동시에 누리는 대규모 오피스 타워로 신안산선, 월곶판교선 등 노선 추가 개통, 복합행정타운 조성 등 대형 호재의 수혜를 직접적으로 누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기도 시흥시 월곶동 992-4번지 외 1필지에서는 주거용 오피스텔 ‘월곶 써밋 프레스티지’가 지하 1층~지상 28층 1개동, 총 171세대로 조성됩니다. 이 단지는 수인분당선 월곶역 1번출구 50m 거리에 위치해 있어 월곶판교선 개통의 호재를 누릴 전망입니다.

상업시설도 분양 중입니다. ‘시화MTV 보니타가’는 시흥시 정왕동 시화MTV 스트리트몰2 위치에 지하 1층~지상 3층으로 조성되는 복합 스트리트쇼핑몰입니다. 서울 지하철 4호선과 수인분당선이 지나는 오이도역이 가깝고 추후 오이도 연결선 트램(예정)과 신안산선 복선전철(예정)이 개통하면 교통여건은 더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작권자 © 리얼캐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