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 운정 신도시 청약을 준비 중이라면 10월 전에 보세요! #10월 분양 밸런스게임 시작

기자명 김영환
  • 일반
  • 입력 2021.09.09 10:15
  • 수정 2021.09.30 09:14

운정신도시 10월 대어급 민간분양 공급 소식

[리얼캐스트=김영환 기자] 운정신도시 대어로 불리는 민간분양 단지들이 10월 공급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운정신도시 푸르지오 파르세나’와 ‘힐스테이트 더 운정’ 입니다. 10월에는 사전청약도 겹쳐 청약전략이 복잡해질 전망입니다. 상품, 입지, 분양가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후분양으로 나온 브랜드 대단지, 운정신도시 푸르지오 파르세나


우선 운정신도시 푸르지오 파르세나는 운정3지구 A13블록에 조성됩니다. 총 1,745세대 대단지입니다. 대우건설의 푸르지오 브랜드가 사용됐습니다. 면적은 전용 59㎡ 4개 타입이랑 전용 84㎡ 4개 타입이 나옵니다. 

입지 특장점은 일단 홈플러스 슬세권입니다. 도보 8분 거리입니다. 보통 신규 택지의 경우 인프라가 완성되지 않아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운정신도시 1~2지구의 주요 상권이 도보거리에 있어서 입주 후 편리한 생활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다만 초품아는 아닙니다. 그래도 예정부지에 초등학교가 제때 세워지면 도보 통학에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의료시설과 상업시설 예정부지도 있습니다. 물론 언제 운영될 지는 미지수입니다.

현재 시점에 제일 심각한 약점은 GTX-A와의 거리입니다. GTX-A 운정역으로부터 직선거리로 2km 정도는 떨어져 있습니다. 경의중앙선은 더 멉니다. 대신 운교선 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희망은 있습니다. 최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사업인데요. 아직 정차역은 불분명하지만 초역세권 가능성이 있습니다.

분양가는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니 크게 부담스럽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법 이른 시기에 용지를 낙찰 받았기도 하고요. 인근 A11블록(중흥S-클래스 에듀하이)은 올해 6월에 전용 84㎡ 기준 3억 7천만원에서 4억 3천만원 사이에 분양했는데요. 주택용지 낙찰가액을 고려하면 약간 가격이 높을 수 있을 전망입니다.

이 단지는 후분양 단지입니다. 2022년 8월에 입주할 예정입니다. 2018년에 LH가 택지를 공급할 때 공정률 60% 도달 후 분양하는 후분양 조건부 공모를 한 택지입니다. 빠른 입주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전망입니다.

다만 통상 3년간 자금을 조달하는 선분양 단지들과 달리 단 8개월만에 분양대금을 모두 조달해야 하니 자금 조달 계획은 꼼꼼하게 세워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운정신도시 랜드마크 예고한 힐스테이트 더 운정


힐스테이트 더 운정은 사업비 2조 6천억원 규모의 사업입니다. 2025년 5월 준공 예정입니다. P1블록과 P2블록에 연면적 82만 6천여㎡ 규모로 조성되는데요. 지상 최고 49층 높이에 아파트 3개동, 오피스텔 10개동, 상업시설 2개동 규모입니다. 말마따나 매머드급입니다.

세대수는 아파트가 744세대, 오피스텔이 2,669세대입니다. 아파트나 오피스텔이나 구성은 전용 84㎡ 위주입니다. 둘 다 각각 총 3개 타입입니다. 이외에 대형이 아주 극소량 들어가 있는데, 아파트는 163㎡ 펜트하우스 타입이 6세대 들어가고요. 오피스텔은 147㎡ 펜트하우스 타입이 10세대 들어갑니다. 천문학적인 분양가가 책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프라는 이미 개발이 한참 진행된 1∙2지구라서 별로 아쉽지 않겠네요. 무엇보다도 신세계 프라퍼티가 사업에 참여해서 스타필드 조성이 유력한 상황이라, 쇼핑 인프라는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운정호수공원도 가깝습니다.

다만 초등학교는 가까운 지산초 배정이 예상되는데, 세대수가 워낙 많아서 감당이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지산초등학교는 이미 학급당 학생수 26명으로 과밀학급(28명) 직전입니다. 따로 학교 예정부지도 없습니다.

그리고 이 단지는 경의중앙선 운정역 역세권입니다. 무시무시한 배차간격으로 악명이 높은 바로 그 노선입니다. 그래도 운정역은 급행 정차역이라 상황이 조금 나은 편입니다. 거리상 GTX-A를 이용하는데도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도보로 다니기 어렵다 뿐이지 거리로는 3.2km 정도입니다.

이 단지는 비교군이 없어서 분양가를 확실히 가늠하긴 어렵습니다. 그래도 저렴하지 않을 건 분명합니다. LH가 이 필지를 2018년에 내놨는데, 낙찰가가 4,311억원이었습니다. 면적에는 비주거부분도 포함되지만 러프하게 총액으로 계산해보면 3.3㎡당 1,580만원 정도인데, 다른 운정신도시 공동주택용지보다 2배 이상 비쌉니다. 그만큼 용적률도 높지만요.

운정신도시 아파트, 오피스텔 청약요건


운정신도시는 조정대상지역이므로 무주택 1순위 요건이 강화되고, 그리고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라서 수도권 전체에서 1순위 공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공택지이므로 아파트는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됩니다.

신청자격은 파주시, 수도권 거주자입니다. 순위 내 경쟁 시 파주시 1년 이상 계속 거주자 30%, 경기도 6개월 이상 계속 거주자 20%, 수도권 거주자 50% 순으로 공급합니다. 

1순위는 청약통장 가입기간 2년, 납입인정금액을 만족한 자입니다. 전용 85㎡이하는 가점제 75%, 추첨제 25%로 공급됩니다. 그리고 전용 85㎡ 초과 면적은 가점제 30%, 추첨제 70%로 공급됩니다.

분양권 전매는 금지되어 있으며, 수도권 분양가상한제 적용 주택이므로 재당첨 제한은 10년입니다. 거주의무기간은 원래 분양가에 따라 3년에서 5년인데, 파주시가 최근 운정신도시 신규 분양단지에 연이어서 거주의무를 적용하지 않고 있어 분양승인 결과를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피스텔은 거주지역 관계없이 전국에서 청약할 수 있고, 청약통장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힐스테이트 더 운정은 워낙 덩치가 크기 때문에 단지나 타입별로 중복 청약도 확실시 됩니다. 300실 이상이니까 청약홈을 통해서 청약하면 되며, 소유권이전등기 시까지 분양권 전매는 금지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리얼캐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