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신흥주거지 일광신도시 최초 타운하우스 나온다

  • 분양
  • 입력 2022.05.02 09:30
  • 수정 2023.03.22 11:22

 

부산의 떠오르는 신흥 주거지역, 일광신도시는 지금

 

 

 

일광신도시는 부산시 기장군 삼성리, 이천리, 횡계리 일원 124만㎡ 면적에 부산도시공사가 조성한 택지입니다. 총 1만여 가구 건설과 2만 5천여명의 인구가 계획되었습니다.

사업은 빠르게 진행됐습니다. 2015년 착공 이후 5년이 지난 2020년에는 신축 단지들이 와르르 입주해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인구가 가파르게 오른 덕분에 올해 2월에는 행정구역도 일광면에서 일광읍으로 승격했습니다.

신흥 주거지역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집값도 많이 올랐습니다. 한 때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었을 정도인데요. 조정대상지역에서 풀린 지금은 10억짜리 아파트도 등장한 상황입니다. 요 몇 년이 유례 없는 집값 상승기였다고는 하지만, 일광신도시는 이에 더불어 좋은 입지와 다양한 호재가 집값 상승을 부채질했다는 평가가 중론입니다.

 

동해선 개통 등 호재도 많은데… 공급 얼마 안 남아

 

 

 

특히 상승세에 쐐기를 박은 건 철도입니다. 지난해 12월 개통한 동해선 복선전철 2단계 사업노선(일광~태화강)이 일광신도시를 경유합니다. 이 일광역 덕분에 남쪽으로는 해운대를 비롯한 부산, 북쪽으로는 울산까지 30분대 생활권이 되었습니다. 여기에 부산∙울산 고속도로도 있고 국도 14호선도 있습니다.

호재도 많습니다. 올해 1월 고시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는 기장선과 오시리아선이 추가됐습니다. 기장선은 안평역에서 끝나는 부산도시철도 4호선을 일광역까지 연장하는 사업입니다. 총 연장 7.1km입니다. 오시리아선은 장산부터 동부산관광단지까지 총 4.13km를 중전철로 연결하는 사업입니다. 2호선 연장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직주근접 수요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미 주변에 산업단지가 많은데, 여기에 오시리아 관광단지 사업도 추진되고 있고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산업단지 개발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 딱 하나 있다면, 이미 일광신도시 공급이 거의 끝났다는 점입니다. 현재 남아있는건 4BL 딱 하나인데요. 동원개발이 1,134세대 규모의 민간참여 공공분양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지만 일정은 미지수입니다. 

‘우성 라파드 더 테라스’는 이런 이유로 더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일광신도시 최초의 도심 단독형 타운하우스인데요. 상품성도 뛰어나고, 특히 청약요건이 까다롭지 않아서 좋은 진입기회라는 평가입니다.

 

세대별 독립 설계에 넉넉한 서비스면적, 우성 라파드 더 테라스

 

우성 라파드 더 테라스는 삼성리 752번지 일대에 지하 1층~지상 3층, 총 102세대 규모로 조성됩니다. 모두 전용 84㎡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모든 주택이 위아래 없이 독립적으로 배치되어 더 매력적이라는 평가입니다.

우성 라파드 더 테라스의 평면들은 1층부터 옥탑까지 총 4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서비스 면적이 많아 구조가 잘 빠졌습니다. 우성 라파드 더 테라스가 제공하는 서비스 면적은 주차장 면적을 제외하고도 162㎡입니다. 공급면적보다 넓은 수준입니다.

우선 1층은 주차장과 서비스 공간, 그리고 정문으로 야외와 구분된 실내공간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특히 주차 공간이 굉장히 넓은데요. 차 크기에 따라 최대 3대까지도 주차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아파트 주차장을 생각하면 대단한 특권입니다. 물론 주차장은 필로티 구조라 분양 면적 산정에 포함되지 않고, 1층에 있는 무인택배 보관 공간은 주거공용면적에 포함됩니다.

실내공간은 2층부터 시작됩니다. 정문으로 들어가서 계단을 올라 현관으로 들어가면 우선 오른쪽에 2평 규모의 현관 펜트리가 나옵니다. 깊이는 4m, 폭은 1.5m 규모로 굉장히 넉넉한 공간을 자랑하는데요. 여기도 서비스면적입니다.

현관을 들어서면 주방과 거실, 게스트 화장실, 파우더룸으로 구성된 세대 내 공용공간이 나옵니다. LDK구조라서 거실이 굉장히 넓습니다. 7평짜리 테라스가 ㄱ자 형태로 거실을 감싸고 있기 때문에 실제 체감공간은 더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이 테라스도 서비스면적이고, 주방 안에 있는 다용도실도 서비스면적에 포함됩니다.

3층에는 3개의 방과 공용욕실, 부부욕실, 드레스룸이 배치돼 있습니다. 각 방의 크기도 넉넉합니다. 안방의 경우 전용 15㎡, 작은방도 각각 11㎡씩입니다. 특히 안방과 마주한 침실2의 경우 계단 아래 공간을 활용해서 매립형 장도 배치됩니다. 그리고 또 중정과 테라스가 서비스면적으로 제공됩니다.

마지막으로 다락과 루프탑 공간은 전체가 서비스면적입니다. 다락만 총 33㎡ 가까이 되며, 테라스 면적도 34㎡나 됩니다. 중정 외의 공간은 모두 알뜰하게 전용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전반적으로 많은 서비스면적과 세대별로 확실히 독립된 설계가 제일 눈에 띕니다. 모든 세대는 현관까지 가려면 정문을 하나 더 통과해야 하니, 마치 대문이 있는 단독주택 같은 공간 구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아파트의 장점인 커뮤니티 시설도 배치했습니다. 야외에는 어린이놀이터와 선큰가든, 맘스스테이션, 휴게쉼터가 계획되어 있고요. 지하 1층에는 스크린골프장과 탁구장, 요가 및 헬스장, 스터디룸, 북카페에 게스트룸까지 두 곳 들어갑니다.

 

부울경 메가시티 비전의 중심, 생활환경도 뛰어나

 

 

 

입지도 준수합니다. 일광신도시 서쪽에 자리를 잡은만큼 특히 녹지 환경이 매우 우수합니다. 일광산을 등지고 있고, 단지 북쪽으로는 떡곡숲공원과 삼성숲공원, 남쪽으로는 장미테마원도 조성되어 있습니다. 산과 해수욕장을 모두 도보로 산책하듯 다녀올 수 있다는 점이 각별합니다.

학세권이기도 합니다. 해빛초와 일광중이 가깝고, 고등학교 예정부지도 일광신도시 내에 있습니다. 더불어 일광역 덕분에 장안제일고, 장안고, 기장고 등 명문학군도 통학할 수 있는 위치입니다. 생활 인프라도 뛰어납니다. 일광신도시 상권은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해있고, 기장 교리 원도심도 거의 붙어있어서 도보로 원도심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교통환경도 좋습니다. 부울경 메가시티 비전의 척추라고 할 수 있는 동해선 역세권 지역입니다. 일광역을 통해 부산과 울산 일대를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장IC가 가까워서 동해고속도로,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도 14호선도 인접해 있기 때문에 해운대를 거치지 않고 부산 도심으로도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