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접근성 좋은 해양관광도시 가치 더 오른다

  • 분양
  • 입력 2022.05.09 15:15
  • 수정 2023.03.22 13:38

코로나19 이후 직격탄을 맞았던 관광업계가 사회적 거리두기 완전 해제로 되살아나면서 강릉, 속초, 부산, 여수 등 해양관광도시 내 부동산에도 투자자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거리두기 해제로 관광 경기 좋아질 것, 기대감 솔솔

 

코로나 방역지침 중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 해제됐습니다. 사적모임 인원 제한과 영업시간 제한, 집단시설 인원제한 등이 완전 해제되면서 일상생활이 모두 가능하게 됐는데요.

코로나 방역지침이 감염병 경보단계 최고 등급인 팬데믹에서 주기적인 유행병 단계인 엔데믹 관리 체계로 변화하면서 일상 회복이 가능해진 것이죠. 오미크론 이후에도 새로운 변이의 전파력을 예측할 수 없어 언제 펜데믹이 될지는 알 수 없지만, 전보다 상황이 좋아져 그간 위축돼 있던 관광업계 회복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2년여 동안 자제해 왔던 여행을 비롯해 맛집, 쇼핑, 단체 모임 등도 활발해져 국민들의 소비 또한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 중에서도 관광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크며, 힐링하기 좋은 동해안이나 남해안 등 바닷가 주변 관광지에 사람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 해제되고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없어졌지만 여전히 해외여행에 대한 불안감은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인터파크투어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 3월부터 4월까지 입실을 예약한 국내 숙박은 지난해 동기 대비 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지역별로는 수도권과 부산, 강원도 예약률이 상승했는데요. 

전년 동기 대비 숙박 예약률은 수도권이 36%, 부산 23%, 강원도는 16%입니다. 제주도는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국내 숙박은 같은 달 예약이 많이 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4월 말까지 예약률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상 회복에 따른 기대감에 관광업계도 활발한 마케팅 펼쳐 

 

지자체나 관련 업계도 일상으로의 회복에 맞춰 다채로운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국내 대표 관광지인 강원도의 경우 코로나19로 그동안 급감했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베트남과 일본, 중화권, 말레이시아 등 4개국의 주요 여행사와 미디어 관계자 80여명을 초청해 사전 답사 여행을 추진하는 등 강원 관광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또한 국내 관광수요를 선점하기 위해 유명 방송과 유튜브, 온라인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 주요 관광지와 맛집, 전통시장 등을 알리는 관광 콘텐츠 제작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관공서도 거리두기 해제 이후 일부 축제를 대면으로 진행할 계획인데요. 이와 관련해 강릉단오제위원장은 "많은 사람들이 행사장에 직접 방문해 같이 즐기면서 더욱 나은 삶을 보내기 위한 장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분위기를 타고 기업체에서도 강릉이나 제주도 같은 관광지 숙박상품을 할인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오는 6월까지 ‘2022 대한민국 숙박대전’에 참여해 국내 숙박 할인 쿠폰을 발급할 계획입니다. 이로 인해 인기 관광지로 손꼽히는 강원도 관광 경기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바다 인접 지역 아파트, 청약 시장에서도 인기

 

이처럼 코로나19로 침체된 관광업이 회복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면서 해양관광도시 내 부동산 시장도 덩달아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 접근성이 대폭 향상된 강원도 부동산 시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 한해 동안 강원도 평균 집값은 9.3% 상승해 2020년 2.14% 대비 7.16%포인트 높았습니다. 이중에서는 지역별로 속초(16.41%), 강릉(12.91%), 춘천시(10.47%) 순으로 높아, 해안가 주변 도시의 가격 상승폭이 컸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해양관광도시 내 바다조망 가능한 생활숙박시설은 장단기 숙박이 가능한 운영형 부동산이라 인기가 고공행진입니다. 아파트보다 상대적으로 규제에 자유롭다는 점과 찾는 수요가 많아 안정적인 운영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이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 것이죠. 

일례로 지난해 3월 분양한 생활숙박시설인 부산 해운대구 우동 ‘롯데캐슬 드메르’는 평균 351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보였고, 지난해 6월 분양한 전남 여수시 ‘여수 웅천 골드클래스 더 마리나’도 평균 271대 1로 마감됐습니다. 두 곳 모두 각각 부산항, 남해 조망이 가능한 생활숙박시설입니다.

이 밖에도 동해 죽도해변 앞에 자리한 양양군 ‘웨이블런트 양양’이나 낙산해수욕장 조망이 가능한 ‘브라운스톤양양’도 바닷가 인근에 들어서는 생활숙박시설입니다. 

 

도로 접근성 좋은 국내 관광명소 1위 강릉 등 해양관광도시 생활숙박시설 주목

 

바닷가 주변 관광지는 그동안 어려웠던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를 해소하기에 적절한 관광지이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 중 하나로 꼽히는 강원도 내에서 관광객 유입이 가장 많은 휴양지인 강릉은 일상과 비즈니스, 휴양에 필요한 모든 조건을 갖추고 있는 도시인데요. 

 

강원도는 평창동계올림픽 진행을 위해 교통망을 확충하면서 수도권에서의 접근성이 좋아졌습니다. 2017년 서울~양양고속도로 개통, 영동고속도로, 양양국제공항, KTX강릉역 등이 있고, 동서고속화철도(2026년 개통 예정), 동해북부선과 동남아 등 해외로 운항하는 플라이 강원 노선 등 교통 인프라가 확충되면서 서울 및 수도권과 강원도 간의 접근성이 개선돼 강원도로 몰리는 관광객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강릉시는 오죽헌, 경포호, 안목해변, 강릉카페거리 등 관광지가 많아 최근 여행 숙박 수요도 늘고 있는데요.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생활숙박시설 투자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신라호텔의 품격을 담은 생활숙박시설 ‘신라모노그램 강릉’ 분양 주목

 

이런 상황 속 강원도 강릉시 송정해변 조망이 가능한 곳에 신규 투자 상품이 분양에 나서 투자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신라모노그램 강릉'은 신라호텔이 지난 2020년 6월 론칭한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인데요. 늘어나는 강원도 숙박객 수요를 모을 수 있는 생활숙박시설로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호텔과 오피스텔의 장점을 합친 생활숙박시설은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을 적용 받아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아 보유세나 취득세 중과를 피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전매제한이 없고 청약통장이 필요치 않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첫 번째로 공급되는 신라모노그램인 ‘신라모노그램 강릉’은 강릉시 송정동 일대, 송정해변 앞에 들어서는 호텔과 프리미엄 생활숙박시설로 구성돼 있습니다. 단지 바로 앞으로 송정해변이 있고 오죽헌, 안목해변, 강릉 카페거리 등이 가깝습니다.

연면적 146,266㎡, 지하 1층~지상 21층 3개 동으로 강원도 최대 규모로, 생활숙박시설 783실, 호텔은 300실 이상이며 준공은 오는 2025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라모노그램 강릉’ 생활숙박시설은 고객의 다양한 니즈와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전용면적 39~286㎡, 총 23개의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돼 커플부터 가족 단위까지 모든 관광객이 머무르기 최상의 컨디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모든 객실에서 탁 트인 파노라마 오션 뷰를 즐길 수 있으며, 발코니가 마련되어 있어 공간 활용도와 쾌적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시그니처 시설은 포레스트 풀과 비치 클럽 콘셉트로 꾸며진 풀 사이드 바로 바다와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하며 솔숲과 마주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프랑스 지중해 지역의 수(水) 테라피를 즐길 수 있는 하이드로 테라피 풀과 따뜻한 물에서 힐링을 즐길 수 있는 인피니티 엣지 풀로 구성된 스파가 마련되어 있으며, 그 외 아트 갤러리 라운지, 프라이빗 파티룸, 프라이빗 와인 셀러, 프라이빗 시어터, 스크린 골프를 즐길 수 있는 공간 등 사계절 이용이 가능한 부대시설이 다양하게 들어설 예정입니다.

‘신라모노그램 강릉’ 생활숙박시설은 수익형과 관리형으로 구분되며, 모든 분양자에게는 신라리워즈 상위 등급 혜택이 제공됩니다. 수익형으로 분양 받을 경우, 1년 중 30일은 사전 예약을 통해 계약자가 원하는 시기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관리비는 별도 부과), 무료 숙박을 제외한 11개월은 위탁 운영을 통해 지분에 따라 수익금을 배당 받을 수 있습니다. 관리형으로 분양 받을 경우 1년 내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라모노그램 강릉’ 분양 관계자는 "신라모노그램 강릉은 국내 호텔업계 대표 브랜드로 풍부한 객실 운영 노하우를 갖춘 호텔신라의 운영전문 자회사인 신라에이치엠㈜이 위탁 운영을 맡았으며, 강원도는 물론 서울 및 수도원 등 각 지역에서 투자자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