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통기획2차 후보지 발표! 후보지 중 주목해야 할 곳은 어디?

  • 리얼꿀팁
  • 입력 2023.01.16 09:00
  • 수정 2023.03.21 16:49

신통기획2차 후보지로 선정된 지역은?

지난해 12월 서울시는 신통기획2차 후보지 25곳을 발표했습니다. 여러 후보지 중에서도 특히 관심을 모으고 있는 지역 3곳이 있는데요. 해당 지역들은 어디인지, 주목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지 오늘 리얼캐스트에서 자세히 정리해봤습니다.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신속통합기획 적용 재개발 후보지가 발표됐습니다. 이로 인해 신속통합 재개발 후보지는 1차와 2차를 포함해 총 46곳이 됐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구역은 2023년 초 자치구별로 정비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하고 신속통합기획을 병할 예정인데요. 

서울시는 후보지 지역은 2023년 중으로 신속통합기획을 완료하고, 2024년부터 순차적으로 구역지정을 진행하겠다고 전했습니다. 2차 후보지 재개발 사업이 완료되면 서울시에는 약 3만4,000 가구의 주택이 공급될 전망입니다.

2차 후보지에는 종로구 창신9구역, 창신10구역, 용산구 서계동, 성동구 사근동, 광진구 자양4동, 동대문구 용두제3구역, 간데메공원, 중랑구 상봉13구역 등 총 25곳이 지정됐습니다. 서울시는 이번 2차 신속통합2차 후보지를 발표하며 재개발 투기방지에 대한 지침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신속통합기획에 선정된 지역은 2022년 1월 28일 권리산정기준일 이후에 매매 시 입주권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꼭 권리산정기준일을 명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양권을 늘리려는 '지분 쪼개기'를 방지하기 위해 권리산정기준일 다음 날을 기준으로 건축물을 분양 받을 권리를 산정합니다. 따라서 권리산정기준일 다음 날까지 소유권 확보가 되지 않은 주택은 입주권이 없어 현금청산 대상이 되니 유념해주세요.

신속통합기획 2차 후보지가 발표되자 부동산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25곳의 후보지 중 많은 이들의 이목을 모으는 지역들이 있는데요. 그 지역들은 어디고, 화제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서울역 역세권 입지 지닌 서계동 통합구역

처음으로 볼 지역은 서울 용산구 서계동 33번지 일대에 위치한 서계동 통합구역입니다. 해당 지역은 지도만 봐도 왜 이슈를 모으는지 알 수 있는데요. 입지적 장점이 명확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대상지는 서울역 역세권 입지를 지니고 있습니다. 서울역은 교통의 중심지입니다. 

서울역은 지하철 1호선·경의중앙선·공항선뿐만 아니라 지방으로 이동 가능한 철도 플랫폼도 지니고 있습니다. 지하철, 철도와 더불어 다양한 버스 노선도 이용 가능하고요. 그러니 역세권 입지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곳이 바로 서계동 통합구역입니다. 

또한 대상지 면적도 작지 않습니다. 총 11만2,599㎡ 면적인데요. 해당 면적대로 개발이 진행되면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울역 역세권 입지에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선다면, 그 가치가 어떻게 상승할지 기대를 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자양4동 통합구역, 한강 접근성 입지에 '눈길'

다음으로 볼 후보지는 서울 광진구 자양4동 57-90번지 일대에 위치한 자양4동 통합구역입니다. 해당 후보지는 역세권 입지보다 더 눈에 띄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한강 조망권입니다. 자양4동 통합구역은 한강 인근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사실 후보지 앞에 '한강우성', '광진한화꿈에그린', '한강극동' 아파트가 있어 모든 세대가 한강 조망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층수나 동호수에 따라 한강 조망이 가능하니, 이 점이 매력적인 것이죠. 무엇보다 주변에 노후 아파트가 많아 자양4동 통합구역이 들어서면 집값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한강뷰'는 집값을 안정적으로 만들어주는 키워드이기도 합니다. 사례로 자양4동 통합구역 인근에 위치한 '한강극동' 아파트를 들 수 있습니다. 해당 단지 전용면적 84㎡는 2022년 11월 10억5,000만원에 거래됐습니다. 부동산 경기가 좋았던 2021년 6월에 비해 집값이 1억4,000만원 떨어지긴 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 8월 동일 면적대가 9억3,900만원에 실거래된 것과 전국적으로 집값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면 집값 하락폭이 다른 아파트 단지에 비해 크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또한 ‘한강극동’ 아파트를 비롯해 그 인근에 위치한 아파트 단지들은 역세권과 한강 입지를 지니고 있어 매물이 많은 편이 아닙니다. 

이러한 요인은 집의 가치를 견고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주의 깊게 보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대단지 규모, 한강 조망권, 역세권이라는 장점을 지닌 자양4동 통합구역은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마천 재개발 구역의 중심 마천2구역

마지막으로 볼 후보지는 서울 송파구 마천동 183번지 일대에 위치한 마천2구역입니다. 마천2구역은 마천거역 재개발 구역 중심에 위치해 있습니다. 해당 구역 주변은 현재 다 재개발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마천1촉진구역(조합설립), 마천3촉진구역(조합설립), 마천4촉진구역(사업시행인가), 거여2-1촉진구역('송파시그니처롯데캐슬' 준공), 거여2-2촉진구역('e편한세상송파파크센트럴' 준공)이 마천2구역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마천2구역 개발에 대한 기대감도 높은 편입니다.

마천2구역이 지닌 장점은 개발 호재만이 아닙니다. 마천2구역은 '초품아' 단지로 개발될 수 있습니다. 후보지 내에 마천초등학교에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위례신도시와 인접한 위치와 지하철 5호선 마천역 역세권, 위례선 트램 호재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마천역의 경우 후보지 입지 내에 위치해 있어 '초역세권' 단지로 거듭날 수 있죠. 개발에 이어 교통, 학군, 생활 편의성을 지니고 있으니 마천2구역 후보지에 대한 동향도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