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락세 찍던 잠실 집값 상황 ‘급변’... 집주인들 급매 거두며 가격 상승

  • 업계동향
  • 입력 2023.01.26 09:00
  • 수정 2023.03.21 16:53

잠실 집값 계속되는 하락세, 최근 현황은?

작년 초 부동산 경기 악화로 인해 서울 송파구 잠실 집값은 연일 하락세를 겪었습니다. 20억원대를 가뿐히 넘겼던 잠실 집값은 10억원대로 급격하게 떨어졌죠. 그런데 올해 잠실 집값이 작년과 다른 분위기를 보여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잠실 부동산 시장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요?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 위치한 '잠실주공5단지' 전용면적 76㎡는 지난해 1월 27억8,000만원에 거래됐습니다. 이후 부동산 시장 불황 여파로 집값은 19억850만원(2022년 10월)까지 떨어졌습니다. 10개월 사이에 집값이 8억7,150만원 하락한 것입니다. 

하지만 2022년 12월부터 차츰 집값이 회복되고 있는데요. 해당 단지 동일면적대가 2022년 12월 20억4,500만원, 올해 1월 19억8,350만원에 실거래됐습니다. 집값이 완전히 돌아온 것은 아니지만 급격하게 하락한 때에 비해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는 '잠실엘스'도 마찬가지입니다. 해당 단지 전용면적 84㎡는 작년 10월 20억원에 실거래됐습니다. 그러나 최근(2022년 12월) 21억3,000만원에 거래됐는데요. 집값 고점을 찍은 시기에 비해 아직도 집값이 낮은 상태이지만, 그래도 작년 하반기에 비해 집값이 조금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잠실의 집값 하락은 작년 말부터 연일 이슈를 일으켰습니다. 30억원대를 육박하던 집값이 10억원대로 하락했으니 당연하죠. 집값이 지속적으로 떨어지자, 잠실에는 매물을 내놓는 집주인으로 넘쳐났습니다. 

그런데 올해 들어 잠실 부동산 시장은 작년 하반기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집주인들이 급매물을 거두고, 매물 가격대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와 같은 분위기는 앞서 언급한 ‘잠실주공5단지’, ‘잠실엘스’ 실거래가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잠실 부동산 시장의 흐름이 바뀐 원인은 무엇일까요?

 

잠실, 집값 내려가자 오히려 거래 증가?

잠실이 속한 서울 송파구의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집값이 하락하면서 같이 줄어들었습니다. 서울 부동산 정보광장 자료에 따르면, 송파구의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지난해 9월 29건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0월부터 차츰 거래량이 증가했는데요. 2022년 10월 45건, 11월 51건, 12월 73건의 거래가 이뤄졌습니다. 집값이 급격하게 내려가면서 오히려 거래가 늘어난 것입니다.

잠실의 아파트 매매 거래량 증가에는 집값만 영향을 준 것이 아닙니다. 정부의 규제 완화 정책도 잠실 아파트 시장에 여파를 미치고 있습니다. 잠실은 오는 6월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를 앞두고 있습니다. 규제가 완화되니, 6월을 기점으로 집값이 다시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이죠. 이로 인해 급매물을 내놓던 집주인들이 다시 매물을 거둬들이고 있는 것입니다.

잠실동에 위치한 A 공인중개소 한 관계자는 "올해 1월부터 매수 문의가 확 늘었다. 매수 문의가 늘어나면서, 매물을 거둬 달라는 집주인들 요청도 많아지고 있다. 가격대를 낮춰서 내놨던 집주인들의 경우에는 오히려 가격대를 높이고 있다."라며 잠실 매물 문의 증가, 매물 거둠 현상에 대해 전했습니다.

집값이 더 낮아지기 전에 얼른 거래를 하고 싶어하던 이들은 이제 매물을 거둬들이고, 또 집주인들은 매물가를 높이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러한 분위기가 지속되자, 잠실 집값 회복에 대한 이야기도 적지 않게 나오고 있습니다. 과연 잠실 집값은 다시 예전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을까요?

 

잠실 매물 거둠 현상, 집값 반등으로 이어질까?

송파구의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에 이어 강남3구도 규제가 풀릴 것이라는 기대가 높은데요. 만약 강남3구의 부동산 규제도 풀리면, 제일 먼저 규제가 완화된 잠실이 혜택을 많이 받을 것이라는 부동산 전문가들의 전언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은 매수 시 즉시 입주를 해야 하기 때문에 '갭투자'가 어렵습니다. 송파구는 올해 6월 토지거래허가구역이 해제되니 실거주뿐만 아니라 투자 목적으로 매입할 수 있는 거죠. 투자가 몰리면 집값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으니, 현재 잠실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분위기는 잠실 집값 상승에 대한 가능성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잠실 집값 상승을 예측하기에는 시기상조인 부분도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을 전체적으로 봤을 때 금리는 여전히 높은 상태입니다. 또 올해 경기 침체 우려도 있고요. 따라서 올해 상반기 부동산 매수 심리는 작년 하반기와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잠실 아파트 시장 분위기가 바뀌는 것 같다는 이유 하나로 결정하기 보다 신중하게 부동산 추이를 지켜본 뒤에 선택하기를 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