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도 강남불패! 강남 집값 안 떨어지는 배경은?

기자명 한민숙
  • 분양
  • 입력 2018.02.21 14:05
  • 수정 2018.04.19 15:34

*본 콘텐츠는 HDC 아이엔코스 제공으로 RealCast에서 제작하였습니다.

부동산 시장의 법칙 꼽히는 ‘강남 불패’, 그 이유는?

지난해 발표한 정부의 부동산 규제들이 속속 시행되고 있지만, 서울의 집값은 떨어질 줄 모르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 규제가 정조준하고 있는 강남의 경우, 되려 높은 집값 상승폭을 기록하면서 ‘강남불패’라는 인식만 더욱 확산시키고 있죠. 

가격이 치솟고 있음에도 수요가 몰려 매물이 귀해지는 아이러니한 상황은 바로 ‘강남’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인데요. 10억원을 훌쩍 넘는 강남의 저력은 어디에서 나오는 걸까요?

상업, 문화, 교통 인프라가 모두 집중된 강남의 가치

강남의 저력은 업무, 상권, 교육, 교통 등 모든 인프라의 집적된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메카’, 강남 테헤란로는 고층 빌딩들이 마천루를 이루고요. 강남 도곡동 타워팰리스는 고급주택의 대명사로 불리며, 코엑스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지하 쇼핑몰로 꼽힙니다. 대치동 학원가는 대한민국 교육 1번지로 알려져 있고요. 그물망처럼 촘촘하게 자리잡은 지하철역과 도로 등 교통 인프라 역시 타 지역과 비교 불가한 높은 수준을 자랑합니다.

하나의 로망이 된 ‘강남’이란 브랜드

오랜 기간의 입지적 우월성은 학군, 직장인 등 폭넓은 수요층을 끌어 모았으며 결과 강남의 가치는 우상향 곡선을 그리게 되죠. 특히 정치인, 재계 주요 인사, 사회•문화•언론계 등 소위 ‘높은 사람들’이 강남으로 몰리며 강남에 산다는 것 자체가 하나의 브랜드로 부상하게 됩니다. 결국 강남 부동산의 선순환 고리는 강남을 대한민국 부동산 시장의 바로미터이자 한 번쯤은 꼭 살아보고 싶은 ‘로망’의 대상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이죠. 

강남 YMCA 입지 자리잡을 ‘논현 아이파크’

특히 정부의 다각적인 부동산 규제에 ‘똘똘한 한 채’를 소유하기 위한 고수들의 투자 전략이 급선회하며 그 어느 때보다도 강남 부동산 시장에 쏠린 관심이 뜨거운데요. 오는 3월 강남의 알짜부지로 불리던 강남 YMCA 자리에 현대산업개발그룹 계열사인 HDC아이앤콘스에서 선보이는 ‘논현 아이파크’가 분양 예정으로 수요층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논현 아이파크’는 총 293가구 규모로 아파트(전용 47~84㎡, 99가구)와 오피스텔(전용 26~34㎡, 194실), 저층부 상업시설로 구성됩니다. 아파트는 전 평형이 희소가치 높은 중소형으로 구성되며 오피스텔은 복층형 설계(일부)를 갖춰 개방감과 공간 활용성을 더할 예정입니다. 

“단지가 들어서는 논현동은 최근 10년 동안 공급된 아파트가 300여 가구에 불과해 새 아파트 대기 수요가 많은 편입니다. 그 중 전용 59㎡ 이하 소형 아파트는 공급이 전무했던 터라 벌써부터 일대 직장인 수요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죠. 강남 노른자 땅을 새롭게 개발하는 단지인 만큼 시장의 관심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HDC아이앤콘스 관계자) 

강남 랜드마크로 꼽히던 강남 YMCA 입지, 최적의 인프라를 누리다

논현 아이파크의 최대 장점은 ‘입지’에 있습니다. 단지가 들어서는 서울 YMCA 강남지회 부지는 30여 년간에 걸친 YMCA의 사업활동으로 인해 강남 거주민에게 랜드마크로 각인된 장소입니다. 그렇다 보니 이곳을 중심으로 교통, 교육, 생활 등 인프라가 고르게 자리 잡게 됐는데요. 이는 곧 ‘논현 아이파크’가 뛰어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으로도 연결됩니다.

내 맘대로 골라 타는 쿼드러플 역세권

논현 아이파크의 또 다른 강점은 역세권 프리미엄입니다. 무려 4개의 지하철역과 인접해 쿼드러플 역세권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죠. 지하철 7호선 학동역과 9호선 언주역이 500m 내에 있으며, 9호선∙분당선 선정릉역과 7호선∙분당선 강남구청역도 인접한 위치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서울은 물론 주요 수도권도 꿰뚫는 7호선(강북~인천), 9호선(잠실~김포공항), 분당선(왕십리~수원) 이용이 편리하다 보니 ‘논현 아이파크’에선 지하철만으로도 광역교통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언주로 대로변에 위치해 테헤란로 접근성이 우수한 ‘직주근접’ 단지이기도 하죠.”(논현동 A부동산 관계자)

강남 8학군, 대치동 학원가

‘직주근접’과 ‘뛰어난 교육환경’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점도 ‘논현 아이파크’의 장점입니다. 단지는 강남 8학군인 학동초등학교가 약 400m 거리이며 언북중, 언주중, 영동고 등도 도보권입니다. 대치동 학원가도 가깝습니다. 

특히, 올해부터 자사고•외고•국제고의 학생 우선선발권이 폐지되면서 명문학군인 8학군의 희소성은 더욱 높아질 전망인데요. 자사고•외고•국제고의 존재로 서울 전역에 고르게 퍼졌던 교육열 높은 학부모들이 강남 8학군으로 더욱 눈을 돌리고 있는 만큼, ‘논현 아이파크’를 찾는 수요도 늘어날 전망입니다

2km 이내 밀집한 강남의 특급 프리미엄

여기에 논현 아이파크는 반경 2km 이내에 인프라가 밀집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합니다. 우선 강남구청, 영동우체국, 서울세관 등이 가까워 관공서 업무 처리가 수월하고요.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이마트 역삼점 등 대형복합편의시설 이용도 편합니다. 강남차병원, 스포월드 같은 의료∙체육시설들도 인접해 입주민들이 누릴 수 있는 문화생활도 풍부할 전망이죠.

뛰어난 입지 프리미엄 갖춘 ‘논현 아이파크’, 강남불패 이끈다

이처럼 강남 내 랜드마크 입지에 위치한 ‘논현 아이파크’는 교통부터 교육, 생활, 쇼핑 등 다양한 입지 프리미엄을 갖췄습니다. 또 강남 내에서 인지도 높은 ‘아이파크’ 브랜드라는 점 역시 성공 분양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 일으키고 있고요. 아파트와 오피스텔이 함께 들어서는 만큼 평면 구성에 대한 문의도 벌써부터 상당하다고 하는데요. 따뜻한 날씨가 이어지는 3월, ‘논현 아이파크’ 모델하우스에서 ‘강남불패’의 이유를 한번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요?

저작권자 © 리얼캐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