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병원과 함께 들어서는 상가로 투자자 몰린다

  • 분양
  • 입력 2018.08.03 09:20
  • 수정 2018.08.17 08:52

대학병원 인근 상가가 뜬다

올해 아파트 못지 않게 관심을 받은 부동산은 상가 시장입니다. 공급되는 곳마다 단기간 완판되며 시중 유동자금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준공 후에는 상가시장도 양극화가 뚜렷해 투자에 신중을 가하는 사람도 늘고 있는데요. 실제로 신도시 일부 상가는 장기간 공실에 따른 급매물이 쏟아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과 대조적으로 대학병원과 가까운 상가는 구매력을 갖춘 고정수요를 바탕으로 큰 손들을 끌어모으고 있어 투자 분위기가 후끈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대학병원 수가 많지 않은 만큼 희소가치도 높다는 평가입니다.

대학병원 개원 = 대기업 입주 효과와 맞먹어

대학병원은 의사, 간호, 약무, 보건, 전산 등의 직원만 보통 500~1000여명에 달하는데요. 입원하는 환자도 있지만 진료, 검진 등을 위해 내방하는 유동인구로 병원은 하루 종일 북적입니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대학병원은 지역에 대기업이 입주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낼 정도로 경제적 파급력이 크다고 합니다. 병원 특성상 주말과 밤에도 방문객이 꾸준한 것도 특징입니다. 대학병원은 접근성이 좋은 곳에 들어서는 만큼 우수한 교통망도 누릴 수 있습니다.

상가 임대도 치솟아

억대 웃돈이 붙은 곳도 있습니다. 서울 마곡지구에는 이화여대의료원이 2019년 1월 준공 예정돼 있는데요.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이대서울병원 인근 상가 대부분이 억대 프리미엄이 붙었다고 합니다. 목 좋은 곳은 영구적인 약국 입점 기대감에 가격 상승폭이 더 큽니다. 또한 대학병원과 가까우면 더 높은 임대료로도 연결됩니다. 실제로 경기도 화성시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바로 앞 상가들의 경우 지역 내 상가보다 같은 전용면적에도 20~30% 더 높은 임대료를 받고 있습니다.

희소가치 높아 분양시장에서도 흥행

개원하는 대학병원이 많지 않아 상업시설 희소가치도 높습니다. 복지부에 따르면 상급 대형병원은 서울은 13곳, 경기도는 8곳에 불과합니다. 이에 따라 대학병원 앞 상가는 흥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내년 개원하는 서울 은평구 은평성모병원(약 800병상) 앞에 들어서는 ‘은평 스카이뷰 자이 상가’, ‘신한 헤센 스마트 상가’는 분양 당시 휑한 주변환경에도 불구하고 모두 완판됐습니다. 주변 공인중개사에 따르면 2~3년뒤 길 건너 대학병원 개원 후 누릴 수 있는 프리미엄이 투자 심리를 자극했다고 합니다.

광명역 M클러스터 지식산업센터&상업시설 분양

대학병원 인근 상가의 몸값이 올라가고 있는 가운데, 광명시에서 ‘광명역 M클러스터’ 지식산업센터&상업시설이 공급에 들어가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광명역 M클러스터는 롯데건설, 두산건설 컨소시엄이 시공하며 지하 4층~지상 17층, 연면적 약 9만7386㎡ 규모입니다. 상업시설은 지하 1층~지상 2층, 지상 6층 옥상정원에 들어섭니다. 국내 최초로 대학병원(중앙대) 옆 동(棟)에 위치하며 지식산업센터 9~17층에는 광명역세권 내 최초로 기숙사도 함께 조성돼 추가적인 고정 수요를 확보했습니다.

중앙대 병원과 시너지 낼 업종 입점 가능

중앙대병원은 대지 1만413㎡에 600병상 이상 규모의 종합병원으로 암센터, 심뇌혈관센터, 소화기센터, 호흡기센터, 척추․관절센터 등의 진료 특성화를 통해 수도권 서부의 의료 중심시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에 따라 상업시설에는 대형약국, 의료기기 판매점, 은행 등 병원과 시너지를 낼 점포 입점이 가능합니다.

지식산업센터 종사자도 고정 수요로 확보

광명역 M클러스터 지식산업센터 종사자도 상업시설 이용이 활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식산업센터에는 중앙대병원과 연계된 의료관련 업체가 입주할 예정이기 때문인데요. 특히 지식산업센터 종사자를 위한 기숙사도 함께 조성돼 상업시설 내 24시간 방문객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상업시설 특화설계도 관심

방문객들의 편의를 높인 설계도 돋보입니다. 에스컬레이터를 통한 층간 이동이 수월해 매장으로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실별로 테라스, 공원 조망 등을 활용한 쾌적한 공간 구성도 가능하여, 이미 다양한 식음료 매장의 입점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상업시설 투자 열기 지속될 전망

최근 종부세 인상 등 주택시장에 규제가 추가적으로 쏟아지는데다 오피스텔의 수익률 하락으로 상업시설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여기에 광명역세권은 이번 중앙대병원 착공뿐만 아니라 쇼핑, 주거, 업무공간이 속속 들어서고 있는 만큼 미래가치가 높아 광명역 M클러스터의 홍보관은 이미 방문객들로 북적이고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